리샤의 편지 필요한 부분만
티어 4는 시즌 3 시작과 동시에 업데이트될 쿠르잔 북부의 모험을 완료한 뒤 진입이 가능한데요,
쿠르잔 북부의 모험을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템 레벨 1600 이상 달성
-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타오르는 전쟁의 불꽃' 완료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전조 퀘스트 '붉게 물들이는 유혹의 향기' 완료
-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전조 퀘스트 '몰려드는 뇌운' 완료
[ 티어 4 각인 시스템 ]
아크 패시브로 직업 각인이 대체되면서, 각인 습득과 각인 시스템에도 변화가 찾아옵니다.
먼저 희귀 등급 각인이 제거되고, 모든 각인은 영웅 등급 각인이 기본 적용될 예정입니다.
모험가분들이 보유하고 계신 희귀 등급의 일반 각인서는 시즌 3이 시작될 때 동일한 종류의 영웅 등급 일반 각인서로 교체해 드릴 예정이며,
기존에 습득한 각인 등급과 각인서 수량 또한 그대로 유지됩니다.
※ 시즌 3에서는 아크 패시브를 통해 직업 각인 효과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보유하신 직업 각인서는 교체 및 대체 지급되지 않습니다.
같은 등급의 각인서 20장을 읽어야 해당 등급의 각인 수집이 완료되는 것은 시즌 2와 동일하지만,
아크 패시브 활성화 상태에서는 각 등급 각인서를 5장 읽을 때마다 각인 효과 단계가 1단계씩 상승
유물 등급 각인서가 추가될 예정인데요, 유물 등급 각인서 효과는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한 상태일 때에만
다음으로 각인 시스템의 변경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시즌 2와 동일한 각인 시스템이 그대로 유지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하면, 전투 각인 5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때 모험가분들이 선택하신 각인은 습득한 각인서 등급 및 읽은 수량에 따른 효과와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의 레벨 효과가 적용됩니다.
즉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은,
각인 시스템을 통해 해당 각인을 선택하여 적용했을 때에만 그 효과가 적용
추가로, 시즌 3에서 효과가 변경되거나 그 기능이 개편될 예정인 각인들을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 기습의 대가
- 기존: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7% 증가하며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3/7/15% 증가한다.
- 결투의 대가
- 기존: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7% 증가하며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3/7/15% 증가한다.
- 마나의 흐름
- 기존: 적에게 공격받지 않으면 매 3초마다 마나 회복 속도가 최대 5/10/15% 증가되는 효과를 얻으며, 최대 효과 도달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피격 시 효과가 1회 차감되고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 변경: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시 10초 동안 마나 회복 속도가 0.5/1.2/ 2.4% 증가하며 (최대 10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2/5/8% 감소한다. 해당 효과는 스킬 취소에 따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는 경우, 스킬 종료 후 적용된다.
- 마나 효율 증가
- 기존: 마나 회복 속도가 5/15/30% 증가하며, 마나가 50% 이하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6/12% 증가한다.
- 변경: 마나 회복 속도가 4/10/20% 증가하며, 마나를 사용하는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3/7/15% 증가한다.
- 안정된 상태
- 기존: 내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한다.
- 변경: 내 생명력이 65%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한다.
- 저주받은 인형
- 기존: 공격력이 3/8/16% 증가하지만,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자연 회복 제외)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지만,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자연 회복 제외)
- 정밀 단도
- 기존: 치명타 적중률이 4/10/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12% 감소한다.
- 변경: 치명타 적중률이 4/10/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6% 감소한다.
- 질량 증가
- 기존: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4/10/18% 증가한다.
- 변경: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10/18% 증가한다.
[ 티어 4 어빌리티 스톤 ]
우선 어빌리티 스톤의 새로운 적용 방식은 아크 패시브가 활성화되었을 때 적용된다는 점, 먼저 말씀드려요.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의 성공 횟수에 따라 세공 레벨이 적용되고, 세공 레벨에 따른 새로운 효과가 적용됩니다.
증가 능력 각인은 세공 성공 6/7/9/10회일 때 해당 각인의 1/2/3/4레벨에 해당되는 어빌리티 스톤 효과가 부여되며
감소 능력 각인은 균열 5/7/10회일 때 해당 각인의 1/2/3레벨에 해당하는 페널티 효과가 부여됩니다.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2개의 증가 능력 각인의 레벨 합이 5 이상일 때 '신규 세공 보너스 효과'를 얻게 됩니다.
신규 세공 보너스 효과는 기본 공격력이 1.5% 증가하는 효과가 적용
아크 패시브가 활성화된 상태일 때에만 적용됩니다.
[ 티어 4 보석 ]
티어 4 보석 '겁화', '작열'의 보석이 추가됩니다.
아이템 레벨 1640 이상을 달성한 경우에만 티어 4 보석 장착과 합성, 그리고 경매장 거래가 가능
겁화와 작열 보석은 각각 티어 3의 멸화, 홍염 보석과 같은 종류의 보석으로,
티어 4의 두 보석에는 모두 보석의 일정 레벨 이상부터 추가 효과로 '기본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겁화의 보석의 경우 일부 클래스의 스킬이 아래와 같은 효과를 가졌다면 그 스킬의 효율이 증가하는 '지원 효과 옵션'이 함께 적용됩니다.
- 파티원 치유량 증가
- 파티원 보호막 양 증가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증가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증가
- 이벤트 보석 및 캐릭터 귀속 형태의 보석은 승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승급이 완료되면 기존 보석 레벨에 따라 승급한 보석 레벨이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기존 카오스 던전과 동일한 공명의 기운과 휴식 보너스가 사용됩니다.
단, 쿠르잔 전선 1회 입장 시 공명의 기운 100이 소모되어 일일 1회의 입장이 가능합니다.
시즌 3 시작 시점에는 '아비도스 1 작전'과 '아비도스 2 작전', 총 2개의 던전이 추가될 예정인데요, 각 작전에 참여하기 위한 조건을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 아비도스 1 작전: 쿠르잔 북부 퀘스트 '나아가야할 길' 완료 및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 (2024-06-19 오안내된 퀘스트명 수정)
- 아비도스 2 작전: 쿠르잔 북부 퀘스트 '나아가야할 길' 완료 및 아이템 레벨 1660 이상 달성 (2024-06-19 오안내된 퀘스트명 수정)
- 신규 가디언 토벌 '아게오로스'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티어 4의 재련 재료와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 등을 획득하실 수 있으며
시즌 3에서 새롭게 추가될 신규 스킬 룬 '비전'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 에브니 큐브 '제 1 해금' 역시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 시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제 1 해금 큐브에서는 티어 4 보석과 돌파석과 재련 재료 등 기존 큐브와 동일한 형태의 보상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 카오스게이트 참여 구간이 확장되어,
아이템 레벨 1640 이상의 캐릭터는 티어 4 보상이 제공되는 카오스게이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쿠르잔 북부 새로운 필드 보스 '세베크 아툰'
#공적 시스템
공적은 쿠르잔 전선과 티어 4의 가디언 토벌, 그리고 카제로스 레이드의 공적으로 구분되는데요,
각 콘텐츠를 클리어하여 공적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경험치가 일정 이상 쌓이면 해당 콘텐츠의 공적 레벨이 상승, 또 달성한 공적 레벨에 따라 대상 콘텐츠 플레이 시 전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과
예) 하급/일반등급몹 피해량 5%증가
네임드 등급 몹 피해량 5% 증가
#전투 레벨 확장과 신규 스킬 룬 추가
-전투 레벨이 70 레벨까지 확장되고,
-신규 스킬 룬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스킬 레벨은 최대 14레벨까지 확장되며
-트라이포드의 최대 활성화 수 제한도 해제
아이템 레벨 1540 미만의 콘텐츠에서 획득한 운명의 편린에서는 골드가 제거되며
그만큼 편린에서 획득할 수 있는 다른 아이템들의 획득 비중이 조정됩니다.
또 1540 이상 콘텐츠에서 획득한 운명의 편린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골드를 획득할 수 있지만
획득 가능한 최대 골드량과 함께, 골드와 다른 보상의 획득 비중이 조정될 예정
#자동 분해 설정이 적용된 티어 4 아이템은 획득한 해당 아이템이 하나의 분해 조건만 만족하더라도
다른 조건과 무관하게 즉시 자동 분해되니, 설정 시 유의
예를 들어, 장신구의 자동 분해 설정 중 '품질 40 미만 시 분해' 조건을 설정해둔 경우 획득한 장신구 품질이 40 미만이라면 자동 분해됩니다.
#2. 아크 패시브
- 진화 포인트는 장비 교체를 통해 점차 더 많은 수치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즉 '카제로스 레이드 1막'에서 획득할 수 있는 티어 4 고대 장비를 착용하면 더 많은 진화 포인트를 획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계승).
- 깨달음, 도약 포인트 역시 각각 연마 및 상위 장신구, 팔찌를 통해 추가적인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아크 패시브 : 진화 간단 요약
- 전투 특성, 장비 세트 옵션을 대체하는 페이지
- 방어구, 무기 등 장비를 강화해 얻는 포인트로 효과 획득
- 장비로 얻는 최대 120 포인트를 분배해 단계별 특수 효과 활성화
- 치명, 신속 등 전투 특성을 포인트 분배로 획득 가능
- 2노드부터는 세트 효과와 유사한 전투 지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티어는 기본적인 전투 특성 옵션이 제공되며 2, 3 티어는 기존 세트 효과로 제공되던 전투 효과들이 새롭게 개편하여 제공될 예정입니다.
4 티어에서는 시즌 3만의 클래스 별 공통 효과
아크 패시브 : 깨달음 간단 요약
- 현재의 장신구/각인 세팅에서 '직업 각인' 부분을 강화한 패시브 페이지
- T4 장신구를 연마하면 패시브 포인트를 얻어 페이지에서 효과 획득
- 85포인트를 분배해 직업 각인과 동일한 효과를 얻고 추가로 강화
- 초반 노드는 현재 각인과 동일한 직업 각인 효과 수치를 강화
- 후반 노드부터는 추가 효과가 생성
- 워로드 앞점프 등 특수한 효과를 얻는 것으로 추정
아크 패시브 : 깨달음은 클래스 별 고유 패시브 효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페이지 세팅으로 기존 직업 각인 효과를 대체하게 됩니다.
1, 2 티어에서는 기존 직업 각인과 유사한 효과를 획득할 수 있지만,
3, 4 티어에서는 새로운 추가 효과
아크 패시브 : 도약
-초각성기와 초각성 스킬을 성장시킬 수 있는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라이포드처럼 초각성기 및 초각성 스킬에 특별한 효과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크 패시브 : 진화, 깨달음은 시즌 3 시작과 함께 활성화되지만
아크 패시브 : 도약은 향후 업데이트될 초각성 퀘스트 완료 시에 활성화
티어 3 캐릭터 상시 각인 지원
단, 각인 지원 효과는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한 상태에서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티어 3 귀속 보석 추가
파푸니카 대륙의 월드 퀘스트를 완료하시면 5레벨 귀속 보석을 지급해 드릴 예정이며,
6, 7레벨 귀속 보석은 게임 내 상점을 통해 교환하실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 6레벨 귀속 보석은 아이템 레벨 1415 이상부터, 7레벨 귀속 보석은 아이템 레벨 1540 이상부터 교환 및 사용이 가능
기타 성장 완화 사항 안내
- 성장 지원 효과가 확장되어, 티어 3 LV.1390 장비(아브렐슈드 장비)의 1 ~ 20단계 장비 재련 시 아래와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재련 기본 성공률 2배 적용
- 재련 필요 경험치 40% 감소
- 티어 3 LV.1390 장비 1~15단계 재련 돌파 요구 골드 100% 감소
- 티어 3 LV.1390 장비 1~20단계 재련 돌파 요구 재료와 비용 50% 감소
군단장 장비 및 세트 업그레이드 비용이 아래와 같이 완화됩니다.
- 전투 레벨 60 이하 구간에서 더 많은 전투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 카오스 던전, 가디언 토벌, 에포나 의뢰 등에서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량이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 전투 레벨 51 ~ 60 레벨 구간에서 전투 경험치 획득량을 상향시킬 수 있는 신규 연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 원정대 영지에 장비 재련 시 재련 경험치 필요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신규 연구가 추가될 예정
[ 초월과 엘릭서 ]
로아온에서 초월과 엘릭서의 난이도 완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편지를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완화 내용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시즌 3부터는 초월과 엘릭서가 도감화될 예정으로, 장비가 아닌 '장비 슬롯'에 초월과 엘릭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초월 도감화 시에는 각 장비 부위마다 가장 높은 초월 단계의 정보가 이관되며,
기존 장비에 부여한 엘릭서는 도감화에 따라 통합 보관함에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 재료 획득량과 초월 및 엘릭서 진행 시 소모되는 재화를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초월
- 방어구 초월 시, 정령의 힘 사용에 소모되는 비용이 기존 230 골드 → 140 골드로 하향 조정됩니다.
-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클리어 시 보상으로 지급되는 어둠의 불 지급량이 2배 증량됩니다.
- 마력석 조각으로 제작하는 고대 마력석의 주간 제작 제한이 제거됩니다.
- 방어구 초월 복원에 소모되는 비용이 기존 1850 골드 → 925 골드로 하향 조정됩니다.
※ 초월 완화 항목은 방어구 초월에 적용되며, 무기 초월 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엘릭서
-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에서 획득하는 엘릭서 관련 아이템 획득량이 2배 증량됩니다.
- 시즌 3부터 새로운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신규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는 기존 엘릭서에 비해 정제 및 연성 비용과 촉매 소모량이 낮게 적용됩니다.
- 정제, 연성 시: 기존 280 골드 → 140 골드
- 연성 촉매 사용량: 기존 5개 → 3개로 변경
- 신규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는 기존 엘릭서에 비해 정제 및 연성 비용과 촉매 소모량이 낮게 적용됩니다.
- 지혜의 정수로 제작할 수 있는 영웅/전설 등급 엘릭서의 주간 제작 제한 수량이 확장됩니다.
마지막으로, 초월의 경우 상의, 무기 그리고 하의의 일부 추가 효과가 좀 더 단순하고 직관적인 효과로 변경될 예정인데요,
이외에도 서포터 버프 중 같은 효과는 동일한 문구로 통일하여, 초월의 추가 효과 설명에도 함께 반영할 예정입니다.
- 상의
- 하의
- 무기
인연의 돌
시즌 3에서는 인연의 돌 공급이 중단될 예정으로, 여러 콘텐츠에서 보상으로 지급되는 인연의 돌은 다른 보상으로 대체됩니다.
모험가분들이 보유하고 계신 인연의 돌은 2025-01-01(수) 정기 점검 전까지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인연의 돌 만료 기간 전 호감도 교환 NPC를 통해 기존과 동일하게 물품을 교환하시길 권유
항해 주화
기존 기에나, 프로키온의 주화 2종이 대양의 주화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모험가분들이 보유하고 계신 두 주화는 각 1:1 비율로 대양의 주화로 교체
[ 펫 ]
시즌 3 시작 시 펫 효과 중 전투 특성 증가 효과는 다음과 같이 퍼센트 단위에서 고정된 수치로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전투 특성 2% 증가 → 전투 특성 40 증가
- 전투 특성 4% 증가 → 전투 특성 70 증가
- 전투 특성 6% 증가 → 전투 특성 100 증가
- 전투 특성 8% 증가 → 전투 특성 130 증가
- 전투 특성 10% 증가 → 전투 특성 160 증가
이뿐만 아니라 펫 특기와 방범대 추가, 기타 편의성 개선 등 전반적인 개선 사항이 8월 중 적용될 예정
엔드 콘텐츠의 골드 보상과 더보기 소모 비용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 위 조정 사항은 노말 및 하드 난이도에서 획득하는 골드 및 더보기 골드에 적용되는 사항으로, 시즌 3에 추가될 싱글 모드의 골드 보상은 다르게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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